광고
광고

체험하며 건강 습관을 만들어요!

성남시 수정구보건소 1층 ‘튼튼쑥쑥 어린이 건강체험관’

  • 비전성남 | 기사입력 2024/02/26 [16:09] | 본문듣기
  • 남자음성 여자음성

38일까지 유치원, 어린이집 단체·개인 교육 선착순 접수

 

▲ 수정구보건소 1층 ‘튼튼쑥쑥 어린이 건강체험관’  © 비전성남

 

어린이건강체험관 교육 프로그램은 영양, 운동(비만 예방), 흡연·음주·아토피 예방, 구강, 손씻기교육 등 7가지 테마로 구성돼 있다. 어린이들이 직접 체험하며 바르게 이 닦는 법, 균형있는 영양섭취, 바르게 손 씻는 법 등을 배운다.

 

▲ 손은 깨끗이 씻었을까  © 비전성남

 

손은 깨끗이 씻었을까. 어린이들은 형광로션을 바르고 비누로 손을 씻은 후 뷰박스에 손을 넣어 손이 깨끗하게 씻겨졌는지 직접 확인해 볼 수 있다. 씻겨지지 않은 곳이 보이면 왜 그런지 알려주고 교육 강사는 어린이들에게 바르게 손 씻는 법을 보여 준다.

 

▲ 반짝반짝 깨끗한 내 치아  © 비전성남

 

이는 바르게 닦고 있을까. 입을 크게 벌린 어린이 앞에 서서 커다란 칫솔로 직접 칫솔질을 해보는 어린이들은 말로만 듣는 것보다 쉽고 재미있게 자신의 습관을 바르게 만들어 나갈 수 있다.


▲ 건강이와 비만이  © 비전성남

 

운동 코너에 가면 건강이 거울과 비만이 거울이 있어 어린이들의 흥미를 돋운다. 영상을 보며 체조하는 시간도 있다. 영양 코너에서는 골고루 먹기를 알려준다. 비만 조끼에 1kg 주머니를 넣고 체중이 늘어났을 때 느낌이 다르다는 것을 체험한다.

 

▲ 음주는 위험해요  © 비전성남

 

술을 마셨을 때의 몸의 변화, 유해성을 체험하는 음주 코너에서는 고글을 쓰고 발자국을 따라 걸어보는 시간을 갖는다. 음주고글을 쓰면 자신은 제대로 걷는다고 생각하지만 전혀 다르게 걷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 담배는 해로워요  © 비전성남

 

흡연 코너에서는 체험자가 펌프질을 하면서 건강한 폐와 기능이 약해진 폐의 폐활량의 차이를 눈으로 볼 수 있다.

 

▲ 해로운 환경을 찾아라  © 비전성남

 

어린이 건강체험관은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사전예약제로 운영한다. 오전은 단체(25명 이내), 오후에는 개인 신청자를 대상으로 진행한다.

 

3월부터 6월까지 운영하는 상반기 교육신청은 38일까지 선착순으로 접수한다. 1회 수업에 3가지 주제를 선택하면 신청자의 연령에 맞게 교육 강사가 활동을 진행하며 올바른 생활습관 형성을 돕는다.

 

교육전과 교육 후 건강에 대한 똑같은 질문지를 나눠주었을 때 교육 후 건강 지식이 40.5% 향상되었다고 한다. 어린이건강체험관에서는 놀이와 체험으로 익힌 내용을 체험자들이 다시 한번 되새길 수 있도록 활동지를 제공하고 있다.

 

교육대상: 성남시 유치원, 어린이집 단체 만 5~7, 초등학생

교육일정: ~금요일 오전, 오후 각 1회씩 60~80

교육신청: 031-729-3679, 3189

 

취재 박인경 기자 ikpark9420@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