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독서동아리 활동을 중심으로 한 건강한 책 읽기

2022 성남시 독서동아리 지원사업 성과공유회 및 한 책 강연회 열려

  • 비전성남 | 기사입력 2022/12/16 [11:37] | 본문듣기
  • 남자음성 여자음성

 

 

▲ 관내 독서동아리 회원들이 보고회에 참석하기 위해 사인을 하고 있다.

▲ 동아리 지원사업 성과공유회에 참석하기 위해 사인하는 관내 동아리 회원들

 

책 읽는 성남 사업의 일환으로 도서관사업소가 진행한 <2022 성남시 독서동아리 지원사업>의 성과공유회가 1214일 서현도서관에서 열렸다.

 

보고회에는 관내 80개 독서동아리 회원들과 책에 관심이 있는 일반시민들이 참석했다,

 

▲ 관내 독서동아리들의 한 해 활동을 마무리 하는 자리가 서현도서관에서 있었다.

 

▲ 2022년 동아리 지원사업의 경과를 듣는 관계자 및 동아리 회원들

 

성남시민의 독서 활동 증진을 위한 독서동아리 지원사업은 원래 분당도서관에서 추진해 왔지만, 더 많은 동아리를 지원하기 위해 올해 처음 공모사업으로 진행됐다.

 

80개소 모집에 131개 독서동아리가 지원할 정도로 반응이 좋았다.

 

▲ 올 한 해 독서동아리 지원사업의 경과 보고

 

▲ 2022 독서동아리 지원 활동 내역

▲ 한 해 동안의 독서동아리 공모진행 사항을 정리하는 경과보고

 

올 한 해, 시는 선정된 동아리들에게 40만 원 범위 내에서 도서를 지원하고, 운영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역량 강화 교육을 실시했다.

 

또한 각 동아리 간 연계 행사를 통해 독서동아리 사이의 원활한 교류와 소통의 자리를 마련하고 신규회원 모집에도 앞장서는 등 다각적인 지원책을 펼쳤다.

 

아울러 공공도서관 홈페이지에는 독서동아리 메뉴를 신설해, 다른 동아리의 활동도 참고할 수 있도록 했다. 일반시민들 역시 이를 통해 읽고 싶은 도서 선정에 도움을 받을 수 있다.

 

▲ 독수리북클럽의 사례발표

 

▲ 독수리북클럽의 강인숙 회원 

 

한 해 성과를 마무리하는 이 자리에서는 관내 독서동아리 세 곳의 리더가 나와 그들이 동아리를 어떻게 운영하고 어떤 책들을 읽었는지 등 그 사례를 공유하는 시간도 가졌다.

 

독서 하는 수내중 엄마들의 모임으로 시작했다는 <독수리북클럽>이멤버!, 리멤버!, 포에버!’라는 모토로 임하고 있다며 회원들 간의 끈끈한 연대감을 자랑했다.

 

▲ 독서동아리 그림동화여행의 사례발표

 

▲ 그림동화여행의 리더 안유정 씨

 

▲ 동아리 고인돌이 토론한 책들

 

▲ 동아리 고인돌이 모임을 통해 토론했던 논제들

 

▲ 동아리 고인돌의 리더 이채순 씨

 

른이 되었지만 여전히 그림책이 좋아서 읽고 서로 이야기를 나누며, 직접 그려보기도 한다는 <그림동화여행>, 세 번 이유 없이 불참하면 제명이라는 자칭 엄격한 룰을 강조하며 참가자들에게 웃음을 선사한 <고인돌>의 사례발표는 성남시의 크고 작은 독서 모임들이 건강하고 활발하게 잘 운영되고 있음을 보여주었다.

 

▲ 동아리 회원들이 한 책으로 선정한 룰루 밀러의 저서 <물고기는 존재하지 않는다>

 

▲ 이화여대 장이권 교수가 왜 분류학이 필요한가에 대해 강연하고 있다.

 

사례발표 후에는, 동아리들의 연합활동에서 한 책으로 선정된 룰루 밀러의 저서 물고기는 존재하지 않는다에 대한 강연이 이어졌다.

 

관내 도서관에 비치된 모든 책들이 다 대출 중이거나 대출 예약이 됐을 정도로 현재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이 책에 대해, 생물학자이자 이화여대 에코과학부 장이권 교수가 강연을 맡았다.

 

▲ 장 교수가 한 책 읽기의 작중 실존 인물인 데이비드 스타 조던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다.

 

▲ 장이권 교수가 한 책으로 선정된 물고기는 존재하지 않는다에 대해 강연하고 있다.

 

▲ 한 책 읽기의 중심 인물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는 장이권 교수

 

장 교수는 작중 실재 인물인 데이비드 스타 조던과 책의 중심 소재인 분류학, 그리고 삶의 질서와 존재에 대해 위트있으면서도 심도있는 강연을 펼쳐 참가한 회원들의 박수를 받았다.

 

▲ 성남시는 2023년 1월에 지원받을 100개 독서동아리를 모집할 예정이다.

 

▲ 관내 독서동아리간의 소통과 교류의 장이 된 연합 토론회

 

성남시 도서관사업소는 20231월경, 공모사업에 지원할 독서동아리를 모집할 예정이다. 관내 성인 5명 이상으로 구성된 독서 모임으로 월 1회 이상 정기모임을 가지는 동아리가 그 대상이다.

 

아울러 도서관사업소는, 지원 동아리를 100개로 확대할 예정이며 도서 지원 금액도 50만 원으로 상향하는 등 성남시민의 독서 활동 확대를 위한 다각적인 노력을 지속할 것이라고 밝혔다.

 

▲ 관내 동아리 리더들의 추천도서 목록 

 

▲ 동아리 회원이 가져온 책들    

 

눈 예보와 함께 한파특보가 계속되고 있다. 연이은 강추위 속에 본격적인 겨울로 접어드는 이때가 어쩌면 책을 읽기에는 딱 좋은 시기가 아닌가 싶다.

 

어떤 책을 읽어야 할지 망설여진다면 관내 독서동아리 리더들이 추천한 책들 중에서 한 권을 골라 시작해 보자. 지루하고 긴 겨울. 가장 추운 이 계절에 책은 우리에게 주머니 속의 따뜻한 손난로 같은 존재가 되어줄 것이다.

 

성남시 도서관사업소 031-729-4673

 

취재 서동미 기자 ebu73@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