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안전하고 깨끗한 남한산성 참 맑은 물, 성남 전 지역에 공급

성남시, 고도정수처리시설·정수장 개량공사 준공식 가져

  • 비전성남 | 기사입력 2024/03/31 [15:39] | 본문듣기
  • 남자음성 여자음성

327일 복정정수장에서 고도정수처리시설과 복정제2정수장 전면 개량 공사가 5년여에 걸쳐  드디어 마무리돼 준공식이 열렸다.

 

▲ 복정정수장, 고도시설처리시설 및 정수장 개량공사 준공식  © 비전성남

 

▲ 참석한 시민들과 성남시립국악단의 공연으로 축하  © 비전성남

 

▲ 준공 기념 테이프커팅식  © 비전성남

 

성남시는 기존의 정수처리 공정으로는 녹조류 발생에 적극적인 대응이 어려워 맛과 냄새를 제거할 수 있는 고도정수처리시설을 도입하고, 복정정수장을 상수도 기준에 적합하게 개량해 깨끗하고 안정된 질 좋은 수돗물을 성남시 전역에 공급하게 됐다.

 

이날 성남 시립국악단이 축하공연을 펼쳐 참여한 시민들과 함께 정수장 개량공사 준공을 축하했다.


▲ 경과보고를 하는 김용민 정수과장  © 비전성남

 

▲ 영상으로 보여주는 자료  © 비전성남

 

표준정수처리 과정과 공사 진행 과정을 영상으로 소개해 시민들의 이해를 도왔고, 이어 맑은물사업소 김용민 정수과장이 경과보고를 했다.

 

▲ 기념사를 하는 신상진 성남시장  © 비전성남

 

▲ 감사패를 전달하는 신상진 시장  © 비전성남

 

▲ 감사패를 전달하는 신상진 시장  © 비전성남

 

신상진 성남시장은 감사패 전달 후 기념사를 통해 수정·중원 지역에 고도정수처리된 수돗물 공급이 되면서 성남시 전역에 안전한 물 공급을 할 수 있게 돼 통합도시로 나가는 데 중요한 기초가 되리라 생각합니다라고 말했다.

 

이어 앞으로 우리 성남시는 깨끗한 물 공급으로 건강을 지키고, 100세 인생을 지킬 수 있는 중요성을 다시 일깨우면서 건강 성남을 만드는 데 한 걸음 내딛는 중요한 날이라는 생각이 듭니다라며 인근 주민들께서 오랜 공사 중 불편을 잘 견뎌주셔서 감사하다고 인사했다.


▲ 축사를 하는 성남시의회 박광순 의장  © 비전성남

 

▲ 기념식수  © 비전성남

 

박광순 시의회 의장은 소음과 분진으로 불편하셨을 지역 주민들께 감사를 드립니다. 고도정수처리 시설을 영상으로 보셨듯이 이번에 고도정수처리된 수돗물이 공급된다는 것이 오늘 준공의 특별한 의미가 있지 않나 생각합니다라며 축하 인사를 전했다.


▲ 시민들과 함께 시설현황을 듣다  © 비전성남

 

▲ 시민들, 고도정수 처리된 수돗물 시음  © 비전성남

 

준공식에 참석한 한금자(복정동) 씨는 사용할 때마다 조금은 께름칙했는데 고도정수처리된 수돗물을 먹어보니 맛이 좋은 느낌이 들어요. 안심하고 먹을 수 있겠다는 생각에 기분이 좋아요라며 시음을 했다.

 

▲ 활성탄 흡착지 시설을 돌아보는 시민들  © 비전성남

 

▲ 수돗물을 숯(활성탄)으로 한 번 더 걸러주는 복정정수장 내 고도정수처리시설을 돌아보는 시민들  © 비전성남

 

김정의(복정동) 씨는 집에서 정수기를 사용했는데 오늘 정수장에서 직접 물맛을 보니 좋은 느낌이 들어요라며 성남시에 고맙다는 인사를 전했다

 

성남시는 수돗물 품질관리 향상을 위해 201941일 착공 후 20242월 공사를 준공했다. 하루 314천 톤의 수돗물을 고도정수처리하는 시스템을 갖추고, 맑고 깨끗한 고도정수처리수를 공급한다.


▲ 고도정수처리시설  © 비전성남

 

▲ 맑은물관리사업소  © 비전성남

 

복정정수장(21만 톤)에서 고도정수처리된 수돗물은 수정·중원 지역 전체와 분당 일부에 공급되고, 분당지역 수돗물은 한국수자원공사가 운영하는 성남정수장(11만 톤)에서 고도정수처리해 공급하고 있다. 하루 31만 톤이 공급된다.

 

▲ 오존과 숯(활성탄) 전시  © 비전성남

 

성남시는 고도정수처리에 오존처리(오존을 이용해 물속 무기물, 유기물 등을 산화)와 활성탄처리(활성탄의 강력한 흡착성을 이용, ·냄새 유발물질, 각종 유해물질 등을 제거)를 적용했다고 한다.

 

이제 성남시 전 시민은 고도정수처리된 품질 좋은 수돗물 사용으로 활기찬 성남시민으로 건강한 행복을 누릴 수 있기를 기대한다.

 

취재 이화연 기자 maekra@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