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성남시의료원 장례식장 2월 17일 오픈

깨끗한 시설과 저렴한 장례비용, 따뜻한 장례지도사들의 도움 받을 수 있어

  • 비전성남 | 기사입력 2020/02/12 [13:15] | 본문듣기
  • 남자음성 여자음성

성경 창세기에 “너는 흙이니 흙으로 돌아갈 것이니라”는 구절이 있다. 죽은 후 한 줌 흙으로 돌아가는 인간의 삶이지만 장례문화는 점점 다양해지고 있다.

 

최근 우리나라는 수목을 통해 애틋함과 삶의 위안을 느낄 수 있는 ‘수목장’이 주목받고 있고, 미국은 시신을 미생물로 분해해 거름으로 재생하는 ‘시신 퇴비화 장례’가 5월부터 본격 시행된다.

 
▲ 성남시의료원 장례식장 입구     ©비전성남
▲ 성남시의료원 장례식장 입구     © 비전성남
▲ 장례식장 내 실내정원     © 비전성남

 

어떤 방식이든 고인과 아쉽고 힘든 이별 뒤에 유가족들은 또 한 번 장례라는 절차에 대한 부담을 안아야 한다. 갑자기 닥친 슬픔과 학습되지 않은 장례절차에 대해 어디서부터 어떻게 해야 할지 막막함을 느끼는 경우도 있다.

 

어떤 장례식장을 이용해야 할지, 비용은 어느 정도일지, 음식은 정갈하게 잘 나오는지, 장례지도사들은 친절한지… 등 고민이 깊어질 수밖에 없다.

 
▲ 수의     © 비전성남
▲ 모형관     © 비전성남

 

성남시의료원 장례식장 오픈이 임박하면서 시민들은 물론, 특히 가까운 곳에 대형 장례식장이 없었던 본시가지에 거주하는 분은 이런 걱정과 부담을 많이 덜 수 있게 됐다.

    
▲ 성남시의료원 장례식장 상담실     © 비전성남

    

성남시의료원 장례식장은 평형별로 다르게 총 9실을 구비했고 입식과 좌식으로 나뉘어 있어 선호하는 곳으로 선택할 수 있다. 장례식장의 시설 사용료는 성남시의 다른 대학병원 장례식장의 60~70% 수준이다.

    
▲ 왼쪽부터 송지훈·손광연·장준호 장례지도사, 김균수 총무관리팀장     © 비전성남

    

장례식장의 책임자인 김균수 총무관리팀장은 시민들에게 “성남시의료원 509병상에 걸맞은 장례식장 오픈이 임박하게 돼 감회가 새롭다. 많이 기다리신 만큼 최고의 퀄리티로 시민들에게 많은 혜택이 돌아가도록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 편의를 돕기 위한 매점     © 비전성남

    

송지훈 담당(장례지도사)은 “지난해 9월에 입사해 열심히 준비했다. 다른 장례식장보다 시설이나 비용 면에서 봤을 때도 좋지만 심적인 면에서 더욱 최고의 서비스를 제공하도록 힘쓰겠다. 따뜻한 장례식장이 돼 장례를 치르신 분들이 직원들도 좋고 모든 면에서 고맙다는 말을 할 수 있는 장례식장이 되겠다”고 앞으로 장례식장이 나아갈 방향에 대해 이야기했다.

    
▲ 장례식장 분향실     © 비전성남
▲ 부의데스크     © 비전성남
▲ 접객실     © 비전성남
▲ 접객실     © 비전성남
▲ 주방     © 비전성남

    

장례식장은 분향실, 화장실과 샤워실이 구비된 상주휴게실, 접객실, 주방 등으로 구성돼 있고 실내 매점이 있어 필요물품은 즉시 구입할 수 있다.

    
▲ 조리사들과 편의점 직원들     © 비전성남

    

식중독 예방을 위해 조리실에서는 조리사들이 주문량만큼만 즉석에서 조리하고, 조리된 음식은 바로 접객실로 옮겨진다. 직원들은 맛과 신선도가 최고임을 자부했다.

    

장례식장 시설 사용료는 아래 표와 같고 그 외 식비, 예복, 영구차. 화원, 영정사진, 수의 등 비용은 별개의 상담을 한 후 정할 수 있다.

    
▲ 입관실과 참관실     © 비전성남
▲ 영결식장     © 비전성남

    

장례절차는 성남시의료원에서 사망했을 경우, 장례지도사들이 병동으로 모시러 가서 사망진단서를 근거로 장례절차를 진행하게 된다. 타 병원에서 사망 시는 사망진단서를 확인 후 다음 절차에 따라 진행한다.

    

먼저 고인을 안치한 후 안치실 번호를 확인하고 유가족들은 상담실에서 수의, 음식, 빈소, 화장장 등의 상담을 한다. 이후 빈소로 안내돼 분향실이 차려지고 조문을 받게 된다.

    
▲ 28구 시신을 안치할 수 있는 안치실     © 비전성남

    

사람을 먼저 생각하는 장례식장, 따뜻함으로 장례 후 유가족들에게 감사가 쇄도하는 장례식장이 되길 응원한다.

 

   

 

장례식장 상담 전화 : 031-738-7450~2

장소 : 경기도 성남시 수정구 수정로 171번길 10, 성남시의료원 지하 2층

    

취재 구현주 기자 sunlin1225@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