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행복한 실버라이프(2)

  • 관리자 | 기사입력 2009/10/23 [16:30] | 본문듣기
  • 남자음성 여자음성

여가-삶의 기쁨 되찾고 봉사활동도

수정노인종합복지관
731-3393~4 www.sunobok.or.kr 수정구 산성동 2178번지
수정구보건소 옆에 위치하고 있으며 관내 복지관 가운데 노인 취업과 일자리 창출이 가장 활발히 이뤄지는 곳이다. 직접 빵을 만들어 판매하는 베이커리 운영, 직장이나 가정으로 직접 배달해 주는 즉석 두부사업 등 적성과 능력에 맞는 일감을 발굴하고 취업을 알선하는 한편 사회교육, 건강증진에 기여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여가 활동으로는 요가·장구·컴퓨터·연극 등 요일별로 다양하게 배울 수 있다. 건강하신 어르신들은 다양한 여가 프로그램을, 경제적인 도움이 필요한 분들은 ‘노인 취업&노인 일자리 사업 프로그램’을 신청하면 될 것이다. 무료급식, 푸드뱅크,  기능회복, 주간보호, 노인자원봉사, 경로당활성화 사업도 진행된다.

수정중앙노인종합복지관
752-3366  www.sswc.kr 수정구 복정동 주산1길 40
노인장기요양사업으로 방문요양·방문목욕·주야간보호·단기보호 서비스를 제공한다. 한방진료 등의 기능회복, 체력단련, 재활 서비스, 건강특강도 받을 수 있다. 복지관 방문이 어려울 정도로 몸이 불편한 어르신들은 몇 가지 절차를 거치면 집에서도 식생활·위생·건강·정서생활 등 다양한 맞춤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특히 월~금요일(11:30~12:30)에 운영하는 행복식단은 인근의 어려운 어르신들과 홈몸노인들이 1천 원 한 장 또는 무료로 영양과 정성을 느낄 수 있어 한 끼 식사로 사랑받고 있다. 인근 지하철역으로 무료 셔틀버스(09:00~11:00 10분 간격, 14:30~17:30 30분 간격)도 운영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사진반·뜨개질·하모니카 영화감상 등 다양한 여가 프로그램과 이미용·수지침·목욕 등 복지서비스도 운영된다.

중원노인종합복지관
751-7450 www.jwnoin.org 중원구 성남동 3440번지
인접한 노인보건센터와 더불어 어르신과 가족들에게 맞춤 서비스를 제공한다. ▲민요국어·일본어·중국어·생활한자 등 평생교육을 비롯해 ▲우리춤체조·경기민요·댄스교실·탁구·풍물놀이 등 취미여가 활동 ▲컴퓨터 등 정보화 지원을 통해 어르신들의 삶의 질을 높인다. 또 노인봉사단과 노인동호회를 통해 어르신들이 능동적으로 활동할 수 있도록 적극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는다. 노인장기요양등록기관으로 주간·단기보호센터도 두고 경증치매, 중풍, 심신이 허약해 활동에 어려움이 있는 어르신들을 돌봐 드린다. 경로식당(수라청) 이용료는 2천 원에서 1천 원으로 내렸으며, 이미용실(꾸밈방) 이용시간도 연장(09:00~17:00)했다.

분당노인종합복지관
785-9200 www.bdsenior.or.kr 분당구 정자동 253번지
탄천이 내려다보이는 전망 좋은 곳에 위치해 고품격 서비스 제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수강생을 모집할 때면 새벽부터 긴 행렬을 이룰 만큼 인기가 좋다. 이곳만의 독특한 실버밴드, 행복아카데미, 이야기학교, Re-start 예술봉사활동, 전통문화지도사 양성 등 다양한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다. 특히 요즘 심각한 사회 문제로 대두되는 노인 우울증·자살 등에 관한 예방 프로그램을 실시해 호응을 얻고 있다. 정기적인 소규모 그룹 및 개인상담 등을 비롯해 강의 등을 지속적으로 진행할 예정이다. 주·단기보호 서비스도 있다.

여성복지회관
729-2951~6 www.snfamily.or.kr 수정구 회관길 7번(단대동 70번지)
60세 이상 시 거주 어르신을 위한 여성실버대학을 상·하반기 운영하고 있다. 종이공예, 일어회화, 노래교실(화·목), 컴퓨터(초·중급), 교양한문(초·중급), 신바람댄스, 한글교실 등 총 10개 반으로 활발히 운영되고 있다. 수강생들은 교육만 받는 것이 아니라, 배운 것을 자원봉사로 사회에 되돌려주고 있다. 

박혜정 기자 misop215@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