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태평4동 사랑방 태평4동 종합복지센터 개관

태평아이사랑놀이터·시립도담태평지역아동센터 등 복합공간

  • 비전성남 | 기사입력 2019/12/24 [09:00] | 본문듣기
  • 남자음성 여자음성

 
▲   태평아이사랑놀이터 자유놀이실   © 비전성남

 
▲   장난감도서관. 놀이영역에 따라 분류해 뒀다   © 비전성남

“동네 모임이 있으면 여기 오세요. 여기서 차담도 나누고 복지업무도 보고 건강한 노후생활도 즐기시길 바랍니다.”은수미 성남시장은 12월 11일 태평4동종합복지센터(이하 센터) 개관식에서 이렇게 말했다.

센터에는 태평4동 행정복지센터, 어린이집, 주민자치센터,아이사랑놀이터, 지역아동센터, 작은도서관, 북카페, 경로식당 등이 입주해 있다. 태평4동 주민뿐만 아니라 성남지역 주민들에게 서비스를 제공하는 복합공간이다.

4층 태평아이사랑놀이터는 성남에서 13번째로 문을 연 아이사랑놀이터다. 아이사랑놀이터에는 자유놀이실과 장난감도서관이 있다. 장난감도서관은 회원가입 후 회원 추첨에 선정돼 카드를 발급 받은 후 이용할 수 있다. 1년간 회원자격이 유지된다. 장난감도서관에서는 36개월 이하 영아를 대상으로 신체, 역할, 탐색 및 조작, 음률, 언어 등 다양한 발달을 도모하는 장난감을 무료 대여한다.

태평아이사랑놀이터 자유놀이실에는 모래놀이터가 있다.다른 아이사랑놀이터와 다른 태평만의 공간이다. 모래놀이실에 입장할 때는 먼저 손을 소독해야 한다. 모래놀이실에서 입는 옷과 놀이 후 모래를 털어 내는 공기 분사기도 갖췄다. 서원경 성남육아종합지원센터장은 “최대한 인테리어를 배제하고 놀이공간을 넓혔습니다. 다른 지역에서도 찾을 수 있는 놀이터로 만들려고 노력했습니다”라고 했다.

시립도담태평동지역아동센터는 18세 미만의 방과 후 돌봄이 필요한 아동 중 중학생 이상의 아동이 이용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평일 오전 11시~오후 8시 이용할 수 있으며 운영시간은 이용대상에 따라 변경 가능하다. 일상생활교육, 위생지도, 급·간식이 지원된다. 또 학습지도, 동아리활동, 체험학습활동, 상담 등의 프로그램도 운영할 계획이다.

태평4동 종합복지센터는 2016년 12월 19일 공사를 시작했다. 2년 가까운 공사 기간을 거쳐 주민들의 소통 공간이 개관했다. 공사기간 동안 불편을 겪어야 했던 만큼 관심도 커서 개관식장은 200여 명 주민으로 가득했다.

태평아이사랑놀이터 031-753-1640
시립도담태평동지역아동센터 031-746-0120
취재 박인경 기자 ikpark9420@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