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성남시 민방위 안전체험센터

  • 관리자 | 기사입력 2010/02/23 [15:58] | 본문듣기
  • 남자음성 여자음성

체험 통해 재난·재해 대처 능력 키운다

우리 주변에서 일어나는 크고 작은 재난․재해 사고로 인명사고가 해마다 증가하고 있다. 이에 각종 재난․재해에 대한 대처 능력을 기르고 평상시 안전의식을 키울 수 있도록 안전교육을 실시하는 민방위 안전체험센터가 문을 열었다. 

민방위 안전체험센터(수정구 단대동)의 개관으로 강의 위주의 민방위 교육이 체험 위주의 교육으로 바뀌었다. 또한 체험자는 각 체험장의 실습 위주의 교육을 통해 재난․재해를 체험하고 대피 요령을 익히며 실제 상황에서 안전하게 대처하는 방법을 알 수 있게 된다. 민방위 안전체험센터는 열·연기 피난 체험장 등 다섯 개 체험장과 종합홍보관으로 공간이 나뉘어 있다. 

홍보관에는 안전체험센터 안내 영상과 가스화재 예방을 위한 안전점검요령, 전기화재 주요 원인 및 예방 대책, 태풍·지진·풍수해 대비, 재난 사고 시 행동요령, 독가스테러 대비 사항 등의 패널이 전시돼 있다. 

화재진압 체험장에서는 소화기의 종류를 배우고, 소화기 사용법을 실습할 수 있다. 가상현실영상으로 화재가 발생하는 상황을 연출하고 직접 영상에 실습용 물소화기를 이용해 물을 뿌려 불을 끄는 체험을 할 수 있도록 돼 있다. 이를 통해 화재 시 초기진압의 중요성을 알 수 있게 된다. 

심폐소생술 체험장에서는 인체 모형 마네킹을 대상으로 응급상황 시 인공호흡과 심폐소생술을 시행하며 응급구조 요령을 학습한다. 

완강기 및 탈출 체험장에서는 고층 건물에서 화재 발생 시 탈출하는 요령을 체험할 수 있다. 어린이와 여성용 완강기와 민방위 대원을 위한 완강기가 각각 마련돼 있다. 화생방 체험장에서는 방독면의 올바른 착용법을 배울 수 있고 실제 방독면을 쓰고 화생방실에 들어가는 체험을 할 수 있다. 

열·연기 피난 체험장은 미로형태의 체험공간에 화재 발생 시 우려되는 각종 상황을 재현해 재난상황 시 탈출 요령을 습득할 수 있게 돼 있다. 어두운 실내에 화재 발생 사이렌과 열,  연기가 실제 상황처럼 연출돼 조금 당황스러울 수도 있지만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체험장 밖에 모니터를 설치하고 유사시에 대비하고 있다. 
안전체험센터에서는 민방위 대원 교육 외에 일반 시민의 안전체험 교육도 실시한다. 사용료는 없다.


■ 체험센터 신청 방법
전  화 : 시청 재난안전관리과 729-3571~5, 각 구청 민방위팀 729-5061, 6061, 7061
인터넷 : 시 홈페이지 <민방위>☞<안전체험센터>☞<체험신청> 작성 
※ 일반인 신청접수(인원수 20명 이상) 확인 후 체험가능여부 알림


박인경 기자 ikpark9420@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