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민선7기 2년의 ‘성남을 말하다’] 하나된 성남, 시민이 시장입니다

분야별 주요 성과와 계획

  • 비전성남 | 기사입력 2020/06/24 [17:19] | 본문듣기
  • 남자음성 여자음성

민선7기 ‘하나된 성남, 시민이 시장입니다’라는 시정비전 아래 시민을 위한 발걸음을 내디딘 지 2년. 그동안 펼쳐온 주요 정책의 성과와 앞으로의 계획을 분야별로 알아본다.
 
약속 ❶ 시민 누구나 존중받는 성남
 
성남시 일하는 사람을 위한 조례 마련
성남시는 근로기준법에 근거한 노동자 이외에도 고용사각지대에 놓인 노동자까지 보호하는 ‘성남시 일하는 사람을 위한 조례’를 11월 마련, 일하는 모든 사람이 존중받는 성남을 만든다.
 
이동노동자 쉼터 운영
중원구 모란역 5번 출구 모란드림시티 2층에 개소 준비 완료. 휴게 홀, 남·여 휴게실, 강의실, 탕비실 등 8개 공간과 안마의자, 무인택배함 등의 시설을 갖췄다.
 
환경미화원 근무환경 개선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7월 1일 생활폐기물 주간 수거와 종량제 봉투 75ℓ 사용을 전면 실시한다.
 
장애인 택시 바우처 사업 도입
지난해 11월 1,858명, 올해 5월 4,981명을 포함해 총 6,839명이 혜택을 보게 됐다.
 
장애인 전용 관광버스(조이누리버스) 도입 운영
2019년 2월 운영 시작. 올해는 승합차인 조이누리 카를 구입해 7월부터 운영한다. 교통약자와 장애인의 이동 편의와 여가·문화 활동 참여를 활성화하고자 한다.
 
청년지원센터 ‘청년이 봄’ 운영
2019년 8월 개소. 공유공간을 포함한 역량강화·문화정서·네트워크 및 활동을 지원하며 멤버십 제도를 실시하고 있다. 공식 홈페이지(온라인 청년지원센터 플랫폼)를 오픈, 콘텐츠 온라인 전환 운영 등으로 청년들이 높은 만족도를 보인다. 올해 9월 개소하는 청년지원센터 판교역 2호점은 공유부엌과 감성라운지 등 소통의 장으로 활용할 예정이다.
 
여성비전센터 설치 운영
올해 1월 개소. 6월부터 창업지원실에 입주가 시작됐고 지역난방공사와도 사회공헌사업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여성 자립·성장 모델 발굴, 성평등 참여 멘토 사업 등을 운영한다.
 
배리어프리, 장애물 없는 생활환경 조성
2022년까지 시 6개 부서 협업으로 장애인, 고령자를 포함한 모든 시민을 위해 건축물, 도로, 교통, 탄천 등에 편리하고 안전한 생활환경을 조성한다. 올해는 탄천 일대 경사로 12개소 개선, 화장실 2개소 설치 등을 추진 중이다.
 
장애인가족지원센터 설치 운영
2019년 8월 태평동에 개소해 장애인가족을 위한 다양한 지원과 성인발달장애인 평생교육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올 하반기에는 가족휴식지원, 전문상담 등을 확대해 더 많은 장애인가족에게 서비스를 지원할 계획이다.
 
성남시 청년 신용회복지원 사업
성남시는 학자금대출연체로 신용유의정보등록(구 신용불량자)된 청년에 대한 지원에 나선다. 이를 위해 6 월 말 한국장학재단과 업무협약을 맺고, 7월부터 심사를 통해 신용유의정보등록 해제 및 지연배상금 면제 등의 혜택을 부여할 계획이다.
 
약속 ❷ 역사와 미래, 문화가 살아있는 성남



독립운동가 100인 웹툰 프로젝트
독립운동가 웹툰 프로젝트 3년간 100편 제작 예정. 2019년 1차 33편을 제작해 온라인 연재 중. 올해 2차 33편을 제작 중이며 8월부터 연재한다. 독립 정신과 성남의 독립운동가를 재조명해 지역의 역사·문화적 상징성과 정체성을 확립하고자 한다.
 
야탑청소년수련관 건립
분당구 야탑동 262번지에 체육관, 공연장, 수영장, 다목적실 등을 갖추고 올해 11월부터 정식 운영한다.
 
성남문화예술교육센터 조성
수정구 영성여자중학교(구) 부지에 올해 11월 개관. 시민들 생활권 내에 문화예술교육 기회가 확대된다.
 
광주대단지 사건 50주년(2021년) 기념 사업
2019년 7월 지원조례를 만들고 광주대단지사건의 역사적 의미와 가치를 재조명하기 위한 학술연구, 기획전시, 문화예술작품 공모 등을 추진한다.
 
위례 업무2부지 활용 임시 문화공간 조성
‘위례 업무2부지 복합문화시설 조성’ 관련, 부지매입 후 시설 착공까지, 문화공간(위례 STORY BOX)을 조성해 활용함. 2019년 말 준공, 올 하반기 개관 예정이다.
 
성남시립박물관 건립
2019년 7월 신흥동 성남제1공단 근린공원 공사 기공식을 시작으로 TF팀 구성, 시민의견 수렴, 건립추진위원회를 개최했다. 올해 4월 문체부 공립박물관 설립 타당성 사전 평가를 통과, 6월 행정절차를 마무리하고 설계용역을 거쳐 건립 공사를 시작해 2022년 5월 교육동 개관, 2025년 상반기 전시동을 개관할 계획이다.
 
수내도서관, 판교 대장지구 공공도서관 건립
수내도서관은 2021년 착공, 2023년 1월 준공 예정이다. 판교 대장지구 공공도서관은 2024년 1월 준공 예정이다.
 
약속 ❸ 언제 어디서나 안심안전 성남



성남시의료원 개원
전국 최초 시민발의로 건립된 시의료원은 2019년 12월에 시범 진료를 시작했다. 올해 2월 코로나19 대응 감염관리기관으로 지정됐다. 5월 진료체제를 정상 가동 중이며, 7월 온라인 개원식을 할 예정이다.
 
고도정수처리시설 및 정수장 개량공사
성남시민 모두에게 깨끗하고 안전한 수돗물을 공급하기 위해, ‘복정정수장 고도정수처리시설 및 정수장 개량공사’를 2023년 준공을 목표로 진행하고 있다. 국비 지원이 지지부진해 진척이 되지 않던 사업을 민선7기에서 2018년 7월 144억 원을 국비 지원받아 사업 추진이 급물살을 타게 됐다. 시설이 낡아 가동 중지됐던 정수장 개량공사도 동시 진행하고 있다.
 
성남형 커뮤니티 개인건강관리 기반조성 사업
개인건강기록 데이터 공유 및 축적을 통해 보건 환경을 개선하고 예방 중심의 개인건강관리 기반을 조성한다. 올해 5월 관련 조례를 제정하고 연말부터 시행한다.
 
치매안심센터 확충 및 조기진단시스템 구축
2018년 3개구 보건소에 센터 설치 완료. 치매네트워크를 활성화하고 치매정보·서비스 통합플랫폼을 구축했다. 현재 병·의원, 경찰서 등 35개 기관과 협력 체계를 구성했고 올해 5월 한국로봇산업진흥원 공모사업에 선정돼 치매예방 인지훈련 로봇(실벗)을 활용하게 됐다.
 
범죄 사각지대 없는 고성능 CCTV 확충
2022년까지 619개소에 3,714대 설치하고 1,104대를 200만 화소 이상의 기기로 교체한다. 올해 6월까지 419개소 2,914대를 설치했고, 826대를 교체했다.
 
여성안심 귀갓길 조성
2022년까지 관내 여성안심귀갓길 53개소에 여성안심마을 조성을 위한 마을안전지도 제작, 안심귀갓길 조성 사업 추진 강화, 아동·여성 안전지역연대 운영을 강화한다. 2019년 선정 지역에 마을안전지도를 제작·배부했고, 28개소에 로고젝터가 설치됐다. 17개 학교의 아동안전지도가 제작됐다. 올해도 28개소를 선정해 사업을 추진한다.
 
약속 ❹ 첨단일자리의 성지, 자족경제 성남



지역화폐 3종 상품권(지류+카드+모바일) 운영
아동수당 체크카드형 상품권 지급, 3종 상품권(지류+카드+모바일) 운영 등 지역화폐를 1천억 원대로 확대 운용하고, 올해 발행액은 3,652억 원 규모로 전국 기초단체 중 최대다. 외부로의 자본유출을 막아 소상공인을 보호하고 침체된 골목상권을 활성화하고자 한다.
 
지역주도형 청년일자리 사업 시행
‘청년두런두런(Do learn, Do run)’ 취·창업과 ‘성남형 청년 인큐베이팅’에 3년간 220명이 참여했다. 청년들의 지역 정착과 자립기반 강화를 지원하고 있다.
 
공공분야 일자리사업 확대
2019년 지역일자리 목표 공시제 우수자치단체로 선정, 전국 일자리대상에서도 우수상 수상. 올해는 78개 사업 1만8,730명의 일자리를 목표로 추진 중이다.
 
수정커뮤니티센터 건립
수정구 수진1동 587번지 일대에 올해 11월 준공한다. 업무시설, 커뮤니티시설, 635면 규모의 주차장 등을 갖췄다. 수정로 상권의 주차난 해소와 전통시장 상권활성화를 예상한다.
 
약속 ❺   유쾌한 시민참여,  공감행정



성남 특례시 추진
범시민추진위원회 발족, 서명운동 전개 등 성남특례시 지정을 위한 94만 전 시민의 의지와 노력으로 지난 5월 29일 인구 50만 이상 도시 중 행정수요를 고려한 특례시 지정 지방자치법 전부개정안이 입법예고 됐다. 성남시가 특례시로 반드시 지정되도록 모든 행정력을 동원해 노력할 계획이다.
 
행복소통청원(온라인 시민청원제) 운영
2018년 10월부터 올해 6월 초까지 총 799건이 접수됐다. 그 중 ‘서울도시철도 8호선 판교 추가연장’, ‘3호선 고등~대장지구 연장’ 등 5건이 청원 성립돼 공식 답변을 했으며, 시민의 시정 참여 및 소통 창구로 운영될 계획이다.
 
빅데이터 기반의 생활 및 공공정보 확대
2019년 데이터 분석 전문가 확충, 행정데이터 공유·활용 시스템 구축, 데이터 기반 행정 활성화에 관한 조례를 제정했다. 앞으로 빅데이터 분석 통합플랫폼을 구축할 계획이다.
 
시장 직속 마을공동체 종합지원센터 설치
올 하반기에 개소 예정으로 북카페, 마을상담실, 사무공간을 갖췄다. 마을공동체에 관심 있는 시민 누구나 이용이 가능한 시설로 마을공동체 활성화와 공동체 문화의식 회복에 힘쓸 계획이다.
 
주민참여예산제 활성화
올해 예산 규모는 75억 원이며 6월까지 제안 사업을 접수한다. 이후 우수제안사업을 선정해 12월에 2021년 예산에 반영한다.
 
청년명예부시장·청년정책위원회 운영 추진
청년 네트워크 활성화를 통해 역량있는 청년을 발굴, 육성 후 점진적으로 추진한다. 청년의 시정 참여로 다양하고 효율적인 정책 수립과 운영을 도모한다.
 
행정복지센터 신축공사
금곡동 행정복지센터와 금곡지구대를 복합 신축하는 금곡동 복합청사는 2022년 상반기 설계를 마치고 2024년 하반기까지 공사할 계획이다. 분당동 42에 신축하는 분당동 행정복지센터는 2021년 4월 준공 예정이다.
 
분당구청 주차빌딩 건립 공사
올해 7월 착공해 2021년에 준공 예정. 구청을 찾는 시민들과 주변 공원 이용 시민들에게 주차편의를 제공한다.
 
약속 ❻  나누고 누리는 균형 도시 성남


미세먼지 저감대책
올해 6월 말까지 시의 각 부서, 인근 지자체와 협력해 경기 최초 미세먼지 집중관리구역 지정·운영, 노후경유차 관리, 친환경자동차 보급, 미세먼지피해 예방 등의 대책을 시행했다. 2020 경기도 미세먼지 저감 우수 지자체 평가에서 최우수에 선정됐다.
 
 

성남국민체육센터 건립
분당구 황새울공원 내에 지하1층 지상2층 규모로 올해 3월 준공됐으며 수영장, 실내게이트볼장, 다목적 체육관 등을 갖췄다.
 
성남축구센터(클럽하우스) 조성
분당구 정자동 4-12번지 일대에 축구장 2면과 클럽하우스 1동이 공사 중이며 내년 3월 준공 예정이다.
 
판교(구 자연장지) 체육시설 조성
올해 8월 준공 예정. 주민 의견조사를 반영해 그라운드골프장, 테니스장, 배드민턴장, 족구장, 농구장 등을 갖췄다. 체육시설을 균형 있게 배치해 주민 건강 증진을 기대한다.
 
여수공원 유소년 축구장 조성 공사
올해 7월 준공 예정. 유소년 축구 저변 확대와 생활체육 활성화를 도모한다.
 
주민 맞춤형 정비사업(태평2·4동, 수진2동)
주민 희망 사업 중심으로 도시재생사업을 추진해 지역 고유의 생활문화 창출과 다양한 커뮤니티 활동을 통해 주거환경 개선과 공동체 활성화를 도모한다. 태평2·4동은 2021년 6월, 수진2동은 올해 12월에 준공 예정이다.
 
문화 및 의료시설 건립공사
(구)성남시청 내 시민회관 부지에 공연장, 행동발달증진센터, 한의과, 신경외과 등을 갖추고 2021년 5월 준공 예정이다. 시의료원과 상호 연계 기능을 수행하고 원도심 주민들에게 문화 공유 기회를 제공한다.
 
복정제2국공립어린이집 신축공사
수정구 복정동 657-1에 올해 9월 공사 준공. 보육아동 수요에 대비하고 쾌적환 환경과 질 높은 영유아 보육서비스를 제공한다.
 
육아지원종합센터 신축공사
중원구 여수동 375번지에 공사 중이며 2021년 3월 준공 예정이다. 지역 내 어린이집을 지원·관리하고 보호자에게 육아지원서비스를 제공한다.
 
운중어린이공원 조성사업
분당구 운중동 307-3번지 일원에 바닥분수, 어린이놀이시설, 체력단련장 등을 2021년 2월에 착공 8월 준공 예정이다.
 
약속 ❼  아이 키우기 좋은 성남
 
아동수당 및 아동수당플러스 지급
민선7기는 2018년 9월 6세 미만 모든 아동에게 아동수당 및 아동수당 플러스 지급을 시작했다. 2019년 9월 대상을 만7세 미만 아동으로 확대해, 지금까지 올해 5월 말 기준 총 4만5,306명에게 월 12만 원이 지급됐다. 양육의 경제적 부담 경감과 건강한 성장 환경 조성을 도모한다.
 
아동학대 조사 대응체계 개편
올해 조례를 개정해 아동학대조사와 아동보호 전담인력을 채용·배치할 계획이며, 아동학대를 예방하고 피해 아동 보호 서비스를 적시에 제공하고자 한다.
 
다함께돌봄센터 내 어린이식당 운영
올해 하반기까지 12곳이 문을 열고 2022년까지 총 32곳을 개소해 지역 맞춤형 돌봄체계를 구축하고 초등 돌봄 사각지대를 해소한다.
 
고등학교 의무(무상) 급식 지원
대안교육기관을 포함한 관내 고등학교 중식비를 지원, 학부모의 경제적 부담을 해소하고 학생에게 안전하고 질 높은 급식을 제공하고 있다.
 
아동의료비 본인부담 100만 원 상한제 시행
올해 6월까지 6명에게 1천여만 원을 지원했다. 고액·중증 질환 아동의 생명권과 건강권을 보호하고 부모의 경제적 부담을 줄여 아동 양육환경을 개선한다.
 
학교 밖 청소년 전용공간 조성
중앙지하상가 A동 마열9호~12호를 리모델링해 올해 9월 개소·운영한다. 맞춤형 프로그램을 지원하고 자립 공간을 제공한다.
 
유니세프 아동친화도시 조성
올해 말 유니세프 한국위원회 인증을 목표로 추진 중이다. 2019년 전담인력 배치와 조성 선포식을 시작으로 전담팀을 구성했고, 올해 3월에는 초·중·고교생 48명으로 ‘아동참여단’을 구성해 운영 중이다.
 
학교 밖 청소년 지원 확대
학교 밖 청소년지원센터를 통해 학업중단 예방을 위한 상담과 교육을 지원한다. ‘학교 밖 청소년 바우처 복지카드’ 는 지속 시행으로 대상자를 발굴해 은둔형, 사각지대 청소년을 줄이는 효과를 보고 있다. 대안교육기관 5곳에는 안정적인 운영을 위해 인건비와 운영비, 급식비를 지원하고 있다.
 
약속 ❽ 아시아실리콘밸리 성남
 
아시아실리콘밸리 성남 프로젝트
위례비즈밸리~판교1·2·3테크노밸리~백현마이스산업단지~분당벤처밸리~성남하이테크밸리를 연계하는 프로젝트. 아시아실리콘밸리담당관실을 신설하고 각계 전문가 31명으로 지원협의체를 운영하고 벤처펀드는 올해 3천억까지 늘린다. 시 13개 부서에서 38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원도심과 신도심의 균형발전을 이루고 창조도시로 도약하고자 한다.
 
성남하이테크밸리 경쟁력강화사업
222여억 원 규모로 기반시설 개선, 선도산업 발굴, 산업기능 제고를 추진한다. 2021년 재생사업 기반시설 확충사업과 민간사업을 착공한다.
 
성남글로벌 ICT융합 플래닛 건립
첨단정보통신기술 기업과 지역사회가 동반 성장할 수 있는 공공형 지식산업센터. 판교제2테크노밸리에 2021년 말 준공 예정이다. 관련 기업과 연구 시설을 유치해 글로벌 혁신 역량을 공유하고 기업 간 동반 성장 체계를 마련한다.
 
경기 e-스포츠전용경기장 조성
2023년 판교 삼평동에 건립 예정. 400석 규모로 경기도 최초 중대형 경기장이다. 국내 e-스포츠 및 게임문화 저변을 확대하고 생태계 활성화를 지원한다.
 
판교권역 게임·콘텐츠 문화 특구 지정
올해 4월 기본계획 수립 및 실행 용역 계약을 체결했으며, 공청회와 시의회 의견 청취를 거쳐 9월에 중소벤처기업부에 지역특화발전특구 계획을 신청·접수할 예정이다.
 
자율주행 활성화 사업 시행
올해 5월 기술개발 지원사업 참여기업을 모집하고 11월까지 규제특례 실증지원 대상기업 모집, 기본시험장과 시뮬레이션 플랫폼을 구축할 예정이다.
 
공공부지 매각으로 우수기업 유치 추진
올해 1월 매각한 분당구 정자동 163번지에는 ㈜마이다스아이티가 벤처기업 집적시설을 건립한다. 판교 삼평동 641번지에는 우수기업 유치를 위해 수의계약으로 부지매각을 재추진 중이다.
 
성남형 MICE산업 추진
2024년까지 정자동 1번지에 조성되는 전시컨벤션 산업단지로 아시아실리콘밸리 지원의 구심 역할을 수행한다. 올해 말까지 기본 구상 및 개발 계획을 수립하고 2021년 사업시행사 지정과 실시 계획 수립을 거쳐 2022년 7월 개발에 착수한다.
 
판교 콘텐츠 거리 조성
판교테크노밸리 내 중앙보행로 약 750m 구간에 조성. 2021년 6월, 준공 및 프로그램 운영 개시 예정이다.
 



메이커 혁신 플랫폼 구축 및 운영
올해 하반기 가천대와 하이테크밸리 두 곳에 메이커스페이스를 개관한다. 메이커 혁신 플랫폼 구축으로 원활한 메이커 활동 지원과 메이커 문화 확산을 기대한다.
 
성남형 바이오헬스 벨트 구축
주택전시관 부지 <바이오헬스 Hub>, 분당벤처밸리 <R&D>, 야탑밸리 <리빙랩>, 하이테크밸리 <생산>, 판교테크노밸리 <R&D, 생산>을 연계한다. 올해 하반기 마스터플랜 수립을 추진하고 2022년 사업에 착수한다.
 
신기술 전문교육 통합 플랫폼 구축
KAIST와 협약 체결을 통해 K-글로벌 사업 공동운영, 차세대ICT 연구센터, AI대학원 성남연구센터를 정자동에 개소했다.
 
창업지원시설 구축 및 운영
올해 1월 LH 기업성장센터에 기업 입주를 시작으로 10월 판교역 창업카페와 판교2테크노밸리 창업지원시설 개소, 2021년 상반기 수정구 창곡동에 성남위례 창업지원시설을 구축할 예정이다.
 
약속 ❾   사통팔달 교통이 편리한 성남
 
성남형 버스 준공영제 도입
일일 이동인구 250만의 위상에 걸맞게 발 빠르게 추진한 성남형 버스 준공영제는 2019년 누리버스 3개 노선, 반디버스 2개 노선, 신규개발지역 331번에 이어 지난 3월 고등동 1개 노선, 5월 동원동과 상대원동, 성남하이테크밸리 지역 2개 노선까지 포함해 현재 모두 13개, 운행 버스 104대로 사통팔달 교통복지체계를 탄탄히 꾸려 나가고 있다.
 
공영주차장 확충으로 주차난 해소
현재 공영주차장 건립 완료는 1개소(복정도서관) 130면. 추진 중인 곳은 5개소 1,633면. 단독주택 매입지 주차장 조성사업도 지속 추진 중이며, 갈현동 248번지 등 장기미집행 지역도 조성사업 설계를 완료했다. 2022년까지 관내 11개소 2,554면 건립 추진 예정이다.
 
삼성~동탄 광역급행철도 성남역 신설사업,
8호선 역사신설 조기 추진
삼성~동탄 성남역은 2023년 개통을 목표로 현재 승강장 및 환승시설 공사가 진행 중이다. 8호선 역사신설은 올해 2월 착공했고 2021년 12월에 개통 예정이다.
 
성남~광주 국지도 57호선 개선
2019년 12월 광주시와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공동으로 철도, 도로 신설 등 교통개선 대책 수립 용역을 발주했다.
 
성남도시철도 2호선 트램 사업
현재 예비타당성조사 중이며 그 결과에 따라 기본계획에 착수, 실시설계를 추진할 예정이다.
 
전국 최초 IoT 기반 공유 전기자전거 도입
㈜카카오모빌리티를 시범기관으로 지정해 2019년 3월 600대로 시범 운영, 현재 1천 대로 확대 운영 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