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위례동 행정복지센터, 행정복지 복합청사로 재탄생

행정복지센터·주민자치센터·아이사랑놀이터·도서관 함께 조성

  • 비전성남 | 기사입력 2020/07/23 [14:37] | 본문듣기
  • 남자음성 여자음성

▲ 위례동 행정복지센터    © 비전성남
 
▲  위례도서관 어린이가족열람실   © 비전성남
 
▲ 위례도서관 사전예약  워크스루 도서 대출    © 비전성남
 
▲ 위례아이사랑놀이터    © 비전성남
 
성남시 위례동 행정복지센터는 위례동로 91 단층 가설건축물에서 위례순환로 125에 신축한 새 청사로 이전하고 6월 1일부터 업무를 시작했다.

위례동 행정복지센터 신청사는 ‘행정복지 복합청사’로 지하 1·2층, 지상 4층, 연면적 5,199㎡ 규모로 건립됐으며 행정복지센터, 주민자치센터, 아이사랑놀이터, 도서관이 들어섰다.

위례동 인구 수는 4만5천여 명, 성남시 50개 각동 평균 인구(1만8,831명)의 2배가 넘으며 젊은 세대, 유아, 학생들이 많다. 이러한 특성을 반영하고 주변 복지시설과 겹치지 않도록 아이사랑놀이터와 도서관을 함께 조성했다.

1층 행정복지센터는 민원실, 소회의실, 동장실로 구성됐으며, 유형주 동장과 16명의 직원이 업무를 수행하고 있다. 입구에는 장애인 전동보장구 충전소를 설치했다.

2층 주민자치센터에는 문화강좌를 열 수 있는 프로그램실1~4, 새 장비와 쾌적한 환경의 체력단련실, 회의실, 컴퓨터실이 있다.
 
3층에는 위례아이사랑놀이터, 대강당(150석), 위례도서관 어린이가족열람실이 자리를 잡았다.
위례아이사랑놀이터는 복층 구조의 자유놀이실과 장난감도서관이 있다. 자유놀이실은 쌓기·역할·탐색·조작·미술·쉼터 등의 공간과 책을 볼 수 있는 곳을 배치했다. 미로놀이터에서는 다양한 감각 도구를 체험하고, 부모(양육자)나 또래와 함께 찾기 놀이를 즐길 수 있다. 장난감도서관은 700여 개 장난감이 영역별로 진열돼 있다. 위례아이사랑놀이터는 코로나19 상황으로 공간은 이용할 수 없지만 8월부터 워크스루 장난감 대여와 비대면 홈콕놀이 키트 프로그램을 실시할 예정이다.

4층 위례도서관에는 종합자료실, VR(가상현실) 체험실, 노트북실, 커뮤니티실, 휴게실이 있다. 종합자료실은 일반도서 9천여 권을 구비했고, 커뮤니티실은 문화강좌와 독서회 공간으로 이용된다. 3층 어린이·가족 열람실은 아동도서 5천여 권이 서가를 채우고 있다.
 
VR 체험실은 성남시 공공도서관 가운데 처음으로 마련됐다. 어린이들은 미래의 꿈과 희망, 상상의 세계를 체험할 수 있다. 부모님들은 휴게실에서 모니터로 자녀들의 VR 체험을 지켜볼 수 있다.
 
위례도서관은 7월 1일부터 1층 로비에서 사전예약 워크스루 도서대출 서비스를 하는 중이며, 하루 평균 250여 권이 대출된다. 사전예약 도서대출은 책 수령 희망일 하루 전부터 위례도서관 홈페이지에서 예약 신청을 한 뒤, 예약한 시각에 책을 찾으면 된다.

인접한 서울 송파구, 경기 하남시 주민들도 도서대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위례동 행정복지센터는 8월 중 온라인 개관식을 열 예정이다. 현재 코로나19 상황으로 1층 행정복지센터에서 행정·민원 업무만 진행하며, 주민자치센터는 휴관 중이다. 위례도서관도 사전예약 워크스루 도서대출 서비스만 실시하며 공간과 프로그램은 열지 못하고 있다.

위례동 행정복지센터 031-729-5960
성남시 수정구 위례순환로 1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