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미래 희망도시 성남, 시민과 함께 만들겠습니다”

취임 1주년 맞은 신상진 성남시장

  • 비전성남 | 기사입력 2023/07/06 [14:13] | 본문듣기
  • 남자음성 여자음성

민선 8기 성남시장으로 당선된 신상진 시장이 지난 5일 성남시청 한누리실에서 취임 1주년 기자회견을 열었다

 

▲ 성남시청 한누리실에서 열린 신상진 시장 취임 1주년 기자회견  © 비전성남

 

불공정을 공정으로, 비상식을 상식으로 정상화하는 과정이었다고 지난 1년을 평가한 신상진 시장은, ‘성남시장에게 바란다를 통해 접수된 9천 건 이상의 민원을 일일이 직접 챙기고 있다고 밝히며 시민과의 직접적인 소통을 중요한 성과 중 하나로 꼽았다

 

아울러 오프라인으로 시민들과의 만남을 100건 이상 가졌고, 정책 대안 발굴을 위해 50만 이상의 기초자치단체 중 최초로 성남시정연구원을 개원, 새로운 성남의 미래 50년을 설계할 것이라고도 밝혔다.

 

또한 4차산업 특별도시 기반 마련을 위한 추진단을 출범하고, 시스템반도체 클러스터 조성을 위한 실무형 인재를 양성하는 등 4차 산업혁명의 환경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리고 자매결연을 맺은 미국 풀러턴시에 개관한 성남비즈니스센터를 통해 테크노밸리에 있는 기업들의 활발한 진출을 기대한다며 미래 도시로서 성남의 경쟁력을 낙관했다.


▲ 신상진 시장 취임 1주년 기자회견  © 비전성남

 

성남시민을 위해 실시하거나 앞으로 추진할 사업으로 신상진 시장은 가장 먼저 건강·복지도시 구축을 꼽았다.

 

그 일환으로, 오는 10월부터 전 시민 무료 독감 접종 시행, 치매선별 검사비와 70세 이상 어르신 버스비, 발달 장애인 및 기초수급자 희망 통장 지원 사업 등을 시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둘째 청년 지원사업으로 미취업 청년을 위한 올패스 사업, 저출산 시대에 청년들의 만남의 장인 솔로몬의 선택, ·하절기 행정 인턴 채용 및 청년들의 주택 임차 보증금 지원과 같은 정책들이 시행되고 있다고 말했다.

 

셋째 보훈도시 성남을 만들기 위해 보훈회관과 현충탑을 시청 광장 쪽으로 이전할 계획이며 참전유공자 배우자 수당 월 10만 원 제공 등의 정책을 통해 국가에 헌신한 분들에 대한 예우를 강화할 것이라고 밝혔다.

 

넷째 노후도시 개선의 일환으로 재건축·재개발로 인한 이주단지 확보와 빌라 및 주택에 대한 재건축의 공평성 확보에 노력하며 수진·태평동 지역 등 고도제한 구역에 대해 정부와 협의 중이라고 밝혔다.

 

다섯째 교통허브로서 성남을 만들기 위해 8호선 연장과 위례삼동선 및 3호선 연장에 최선을 다하겠다며 위례에서 착공식을 가진 트램사업을 위한 철도기금 3천억 원 조성 및 버스준공영제 대폭 확충 등 편리한 대중교통 구축에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여섯째 시민공간 확충사업으로 명품 탄천을 만들기 위한 탄천 르네상스 사업을 비롯해 율동공원은 생태·문화공원으로 만들고, 주차면수가 부족한 중앙공원에 주차 공간을 확충하며, 수진·대원 공원 등에 맨발 황톳길을 조성하는 등 문화와 힐링에 대한 시민들의 요구에 부응하기 위한 공원 조성사업이 진행 중이라고 밝혔다.

 

▲ 성남시청 한누리실에서 열린 신상진 시장 취임1주년 기자회견   © 비전성남

 

▲ 성남시청 한누리실에서 열린 신상진 시장 취임1주년 기자회견  © 비전성남

 

마지막으로 시민들의 이익 극대화 사업으로 백현마이스 개발사업, 분당보건소 신축 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오리역 농수산물유통센터와 구미동 하수종말처리장, 성남종합운동장과 기타 유휴부지 활용방안을 검토하고 모란시장의 주차면수 230면 확충을 올해 말까지 완공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성남 자체를 거대한 클러스터로 보고 있다면서 제 1·2·3 판교테크노밸리와 야탑밸리를 아우르는 시스템반도체 클러스터 조성을 위해 힘쓰겠다고도 덧붙였다.

 

아울러 신상진 성남시장은 정자교 붕괴 사고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시민의 안전을 위해 재발 방지에 최선을 다하는 것이 관의 역할이라 강조하면서 교량 안전매뉴얼 제작, 맞춤형 시설 분류 및 기준 강화, 시설 점검 업체에 대한 검사 강화 요구 등 다양한 해결 방안을 모색할 것과 교통량 등의 면밀한 조사를 통한 재가설을 내년 12월까지 짜임새 있게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지난 1년을 정신없이 달려왔다고 말한 신상진 성남시장은 남은 3, 공정과 상식이 통하는 정의롭고 희망 넘치는 미래 희망도시 성남을 시민과 함께 만들어 가고자 최선을 다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취재 서동미 기자 ebu73@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