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우리시 대학교 특성화과(5) 한국폴리텍Ⅰ대학 성남캠퍼스

  • 관리자 | 기사입력 2011/09/23 [14:21] | 본문듣기
  • 남자음성 여자음성

한국폴리텍Ⅰ대학 성남캠퍼스에서는 자동화시스템과를 추천했다. 

자동화시스템과는 IT와 자동화분야의 핵심기술을 이용해 산업체에서 바라는 자동화시스템을 설계, 제작, 운용 및 유지보수 할 수 있는 기술인을 양성하고 있다. 지난 2010년 IT융합 자동화분야 미래신성장동력학과로 선정돼 2011년 노동부로부터 10억 원을 지원받아 시설과 장비를 보완했다. 

기계제작능력, 전기지식, 제어능력, 로봇에 대한 지식 등을 배운다.

조정환 자동화시스템과 교수는 자동화시스템의 특성에 대해 아주 쉽게 설명했다. 
“라면공장을 예로 든다면 사람이 일일이 라면을 튀기고 자르고 포장하지 않는다. 
모든 것이 자동화라인을 따라 생산된다. 맥주 공장도 마찬가지다. 
병을 씻고 병에 맥주를 담고 뚜껑을 덮는 일을 모두 자동화된 시스템이 하는 것이다. 
반도체를 생산하는 것도 자동화시스템에 의해 움직인다. 
자동차 생산도 자동화시스템 중 하나인 로봇이 많은 역할을 한다.”

자동화시스템과에서는 산업체와 협력해 산업체에서 원하는 교육을 하며 산업체로 현장실습을 나간다. 

일반 전문대학보다 실습학점이 많다. 프로젝트 수업이 2년 동안 3회 실시되는데 학생들은 이것을 졸업작품으로 발표하고 경력으로 인정받게 된다.

자동화시스템은 물건을 생산하는 공장에 거의 쓰이고 있어 전 산업에 관련돼 있다. 그만큼 일할 곳도 많다. 

자동화시스템과를 졸업하면 공장의 자동화 라인에 들어가는 장비를 설계하고 만들고 관리하고 유지보수 하는 일을 한다. 자동화 제작업체, 자동화 관리업체 등에 취업할 수 있다. 자동화 시설이 있는 대기업과 중소기업에도 취업할 수 있다.

2012년도 입시에서는 수시 1차, 정시 1·2차에서 72명을 모집한다. 합격생의 성적은 수능 5·6등급이며 문·이과에 관계없이 지원이 가능하다. 학생부 성적은 전 학년 국어·영어·수학만 반영한다. 

수시모집은 9월 8일~10월 20일까지다. 전기·기계·전자·용접에 관련된 자격증이 있으면 3%의 가산점이 붙는다. 

폴리텍대학을 졸업하면 산업학사학위를 받는다. 폴리텍대학은 각 지역마다 전형일정이 다르므로 성남캠퍼스의 일정을 확인해야한다. 성남캠퍼스에는 7개 학과가 있다.

폴리텍대학은 국가가 설립해 운영하는 국책대학으로 2년 학위과정, 1년 6개월 기능사과정, 재직자 직무능력 향상과정 등이 운영되고 있으며 실용중심·직업중심 대학으로 국가 기간산업에 활용되는 인력을 양성하는 대학이다.

한국폴리텍Ⅰ대학 성남캠퍼스 739-4012

박인경 기자 ikpark9420@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