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남시는 정부민원포털인 ‘민원24(http://www.minwon.go.kr)’ 안내 전용 창구를 10월 11일 시청 종합민원실에 개설했다(사진). 이를 통해 시는 행정기관을 방문하지 않고도 집에서 인터넷을 이용해 언제, 어디서나 민원 안내·신청·열람·발급받을 수 있는 '민원24' 포털 이용의 편리함을 시청 방문 시민들에게 홍보한다. 그동안 사용방법을 몰랐던 민원인들을 대상으로 회원가입 절차와 방법 등을 안내하고 직접 시연하는 기회를 제공해 민원서류 발급에 따른 시간과 비용 절감법을 알려준다. '민원24'는 주민등록 등·초본, 건축물대장, 토지대장, 고등학교성적(졸업)증명서 등 총 82종 민원을 집에서 발급받을 수 있으며, 온라인 발급 수수료는 면제되거나 감면된다. 또한 이사, 사망, 장애복지, 다문화가족서비스 등 주요 생활민원 20개 분야는 관련 기관을 방문하지 않고도 한 번에 일괄 처리할 수 있다. 생활민원 일괄서비스와 온라인으로 발급한 민원서류의 진위확인 서비스도 이용할 수 있다. 한편 시는 다문화가족 및 국내 거주 외국인의 민원처리 편의 제고를 위해 10월 5일부터 4개 외국어로 민원서류 해석본 서비스를 시작했다. 민원서류 41종을 중국, 영어, 일어, 베트남어로 표기한 외국어 안내책자 견본을 시청, 구청 시민과, 각 동주민센터에 비치했으니 외국인들이 편리하게 이용하면 된다. 민원여권과 민원팀 729-2377, 2372 저작권자 ⓒ 비전성남,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많이 본 기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