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세상을 잇는 우리, 자원봉사자!”

제23회 성남시 자원봉사 박람회, 성남시청 광장서 열려

  • 비전성남 | 기사입력 2024/09/05 [18:54] | 본문듣기
  • 남자음성 여자음성

자원봉사는 지역 문제를 해결하고 환경을 보호하며 사각지대에 있는 사회적 약자를 돕는 가치와 의미를 담고 있는 귀한 활동입니다.”

 

▲ 박람회장에 등장한 축하드론  © 비전성남

 

▲ 축하공연  © 비전성남

 

햇살 뜨거운 8월의 마지막 날 성남시청 광장에서 제23회 자원봉사 박람회가 열렸다.

 

1번 부스 전통장례문화 알리기 수내골 사랑부터 44번 부스 노인체험 및 장애인 인식개선 캠페인에 나선 동서울대학교 자원봉사자들까지, 그리고 행사 운영본부와 긴급의료센터, 무대공연대기실 등 50개 부스와 참여 시민들로 성남시청 광장이 가득 찼다.

 

▲ 권혜경 성남시 아나운서의 사회 순서에 따라 청각장애인을 위한 수어통역  © 비전성남

 

▲ 더운 날씨에도 박람회장에 참석한 보훈단체장  © 비전성남

 

▲ 박람회 기념식  © 비전성남

 

▲ 기념식 후 체험할 부스 준비  © 비전성남

 

태평2일과 놀이에서 식전 공연 길놀이를 펼쳤다.

 

국민의례, 시립합창단과 함께 참석한 시민들의 애국가 제창으로 기념식이 시작됐다. 자원봉사 박람회를 축하하는 드론이 떴다. 큰 박수가 이어졌다.

 

▲ 개회사를 하는 장현자(성남시자원봉사센터) 센터장  © 비전성남

 

장현자 성남시자원봉사센터장은 23회 성남시 자원봉사 박람회에는 올 한 해 가장 활발한 봉사활동을 선보인 40여 개 자원봉사단체가 참여해 시민 여러분과 만나고 있습니다. 시민 모두가 안녕한 사회, 지속가능한 생태계를 위해 애쓰는 자원봉사단체 회원들에게 큰 박수와 격려를 보내 주시길 바랍니다라며 감사 인사를 했다.

 

▲ 축하인사를 하는 이덕수(성남시의회) 의장  © 비전성남

 

이어 이덕수(성남시의회) 의장과 이수진 국회의원의 축사가 이어졌다. 시민들에게는 푸짐한 경품도 전달됐다.

 

▲ 자원봉사자들을 격려하고 축하하는 신상진 성남시장  © 비전성남

 

▲ 횡단보도 체험(신상진 시장)  © 비전성남

 

신상진 성남시장은 자원봉사자들과 참석한 시민들을 격려하면서 여러분의 노력을 소중하게 담아내 시정에 반영하겠습니다. 3,400여 명 공무원과 열심히 일하겠습니다. 올가을 성남을 아름답게 만드는 데 함께해 주십시오라고 격려와 축하 인사를 했다.

 

▲ 수정경찰서 교통질서연합회 체험부스  © 비전성남

 

▲ 청소년, 학부모 심리검사 및 설명회  © 비전성남

 

▲ 연주를 들려주는 '성남뮤젤밴드'  © 비전성남

 

▲ 양말목을 이용한 재활용 시민체험부스  © 비전성남

 

하늘은 맑고 햇볕은 뜨거웠다. 40개가 넘는 자원봉사자들 부스를 모두 방문해 기념사진을 남기며 격려하는 신상진 성남시장, 시의회 이덕수 의장, ·도의원들을 자원봉사자들은 환영하며 반겼다.

 

▲ '다시 사는 세상 함께 나누는 생명' 나눔 부스 운영  © 비전성남

 

▲ 부스를 찾아 체험하는 시민들  © 비전성남

 

▲ 종이 조형작품 만들기 체험하는 재능나눔 아카데미 부스  © 비전성남

 

오후 1시부터 430분까지 무대에서는 공연과 경품추첨이 이뤄지고, 각 부스에서는 땀 흘리는 자원봉사자들과 시민들의 체험으로 즐겁고 행복한 시간이 흘렀다.

 

▲ 골든예술봉사단 체험부스 기념  © 비전성남

 

▲ 재활용, 뜨개 바구니, 키링 체험부스  © 비전성남

 

▲ 박람회에 참여한 을지대학교 한마음봉사단  © 비전성남

 

▲ 전통장례문화 알리기 '수내골 사랑' 체험부스  © 비전성남

 

실천하는 탄소중립과 재미로 보는 철학, 건강체험, 탄천 살리기 플로깅 봉사활동, 전통공예 체험, 생명을 살리는 4분의 기적! 심폐소생술, 뜨개 바구니&키링 체험, 출산장려 홍보, 치매 예방 인지프로그램 체험, 각국 의상체험, 환경을 생각하는 가천대학교 수제비누 만들기, 을지대학교 봉사단 나만의 모루 인형만들기 등 시민 체험을 위한 자원봉사자 활동은 아름다운 봉사라는 여운과 기억으로 남겨졌다.

 

▲ 퍼즐 맞추기 체험 어르신들  © 비전성남

 

▲ 퍼즐 맞추기를 좋아한다는 어린이  © 비전성남

 

치매 예방 프로그램 운영 부스에서 퍼즐을 맞추던 어르신은 요거 재미있는데요? 어디에서 퍼즐을 살 수 있을까요?”라며 즐거운 시간을 보냈다고 했다.

 

▲ 환경을 생각하는 가천대학생들이 EM 수제비누 만들기 체험 준비  © 비전성남

 

▲ 노인체험, 장애인 인식개선 캠페인에 나선 동서울대 학생들  © 비전성남

 

여수동에서 체험에 참여한 김명진(41)·임현지(40) 부부는 아들과 함께 왔는데 다양한 체험과 볼거리, 먹을거리가 있어서 좋은데요. 평소에 자원봉사자들께 감사한 마음을 가지고 있었는데 시민을 위해 좋은 축제를 열어준 성남시와 자원봉사자들의 친절에 주말이 즐거웠어요라며 전통체험 거울 만들기, 애벌레 만들기, 모루 인형 만들기 등등 많은 체험을 했다고 자랑했다.

 

▲ 나비 풍선 만들기가 신기하다는 송무빈 어린이  © 비전성남

 

▲ 폐회 인사를 하는 직원들과 장현자 센터장  © 비전성남

 

송무빈(초등 3) 어린이는 축제가 좋아요. 풍선 나비 만들기는 신기하고, 공연은 신나고 좋았어요. 심폐소생술 체험하면서 급할 때 사람을 살릴 수도 있겠다는 자신감이 들었어요라며 또 다른 체험을 해야 한다고 신나했다.

 

▲ 자원봉사박람회 평가회에서 소감을 들려주는(바르게살기협의회) 봉사자  © 비전성남

 

▲ 9월 3일 열린 자원봉사 박람회 평가회  © 비전성남

 

떠들썩했던 성남시청 광장, 시민들은 내년에는 더 재미있는 체험을 하게 해달라며 엄지척을 해 보인다. 1365일 자원봉사로 아름다워지는 성남을 기대해 본다.

 

취재 이화연 기자 maekra@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