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성남시 시정발전 애쓴 모범시민 10명 선정

첨단산업, 안전, 복지 부문 등 10월 8일 ‘제51주년 시민의 날’ 상패 받아

  • 비전성남 | 기사입력 2024/09/26 [08:44] | 본문듣기
  • 남자음성 여자음성

 

 

성남시는 시정 발전을 위해 애쓴 모범시민 10명을 선정했다.

 

시는 최근 공적심사위원회를 열어 추천받은 후보자 22명 중에서 지역발전, 첨단산업, 안전, 복지 부문 등 10부문에서 공적이 뛰어난 이들을 수상자로 뽑았다.

 

▲ 자치행정과-성남시 2024년 부문별 모범시민상 수상자 10명 © 비전성남

 

지역발전 부문은 황규덕(66·성남동부새마을금고 이사장이 모범시민으로 선정됐다황 이사장은 상원초등학교 축구부 유니폼 후원관내 아동·청소년 그룹홈에 쌀 지원저소득층 고등학생·대학생 장학금 매년 1억 원 지원다자녀(셋이상양육 저소득 한부모 가족 후원 등 지역사회 청소년을 위한 희망공헌사업을 추진해 지역발전에 이바지했다.

 

첨단산업 부문은 황태호(52·한국전자기술연구원 소속 연구원이 모범시민으로 선정됐다그는 전국 최초로 시스템반도체 얼라이언스’ 기반을 마련하고 수요-공급 기업 간 네트워킹을 통해 정보교류와 기술 역량 강화에 이바지했다성남시와 성남시의회에 4차산업 특별도시 조성을 위한 정책과 추진 전략을 제안하는 등 첨단산업 발전에 힘을 보탰다.

 

복지 부문 모범시민 선정자는 노만호(76·성남시 사회복지협의회장이다노 회장은 어르신 삶의 질 향상을 위해 방문 요양과 방문 목욕 서비스를 진행했다성남시 복지회관동 행정복지센터 등 신청기관 12곳에 주건환경개선사업비를 전달해 노후한 장판벽지싱크대 수리·교체를 지원하는 등 독거노인 주거환경개선사업에도 힘쓰고 있다.

 

봉사·나눔 부문 모범시민 선정자는 김준화(51·삼영전자공업(주) 이사성남지역 독거노인장애인아동시설에 쌀과 라면 지원취약계층에 난방비 2억 원 후원 등 나눔문화 확산에 이바지한 공을 인정받았다.

 

효행·선행 부문은 신현송(86·성남시 무의탁 독거노인 불우이웃돕기 사랑회 회장이 모범시민으로 선정됐다각종 이웃돕기 생필품을 독거노인 등 저소득 취약계층에 직접 전달해 안부를 살피고 있다이와 함께 불우이웃을 위한 생활지원금을 반기별로 10만 원씩 후원하는 등 선행을 펼치고 있다.

 

환경 부문은 김근배(61·한국해양환경안전협회 성남지회장이 모범시민으로 선정됐다남한산성 산책로 등 주변 환경시설 환경정화 활동성남 사랑 환경 캠페인태평역과 탄천 일대에서 쓰레기 되가져오기 운동 등 환경보호 활동에 앞장서고 있다.

 

건강증진 부문은 이승혁(56·연세플러스안과의원 의사가 모범시민으로 선정됐다그는 지난해 모든 성남시민 독감 무료 접종사업 업무 협약 추진하고성남시민 건강박람회 등을 개최했다이와 함께 찾아가는 안질환 교육을 통해 성남시민에게 올바른 안과 의료정보 전달해 건강 증진을 돕고지역 보건의료 발전에 애쓴 공로를 인정받았다.

 

인권증진 부문은 유영옥(76·경기대학교 명예교수가 모범시민으로 선정됐다. 6·25 전쟁베트남전에 참전했지만국가유공자로 등록되지 못한 300여 명을 찾아 유공자로 등록을 지원한 공로를 인정받았다국가유공자의 인권에 관한 지역사회 인식 확산에도 힘쓰고 있다.

 

안전 부문은 신창수(59·성남소방서 공무원이 모범시민으로 선정됐다지난 7월 성호시장 도시개발구역 내 붕괴 사고 때 현장에서 매몰자를 구조하고 추가 붕괴를 막는 등 성남시민의 안전을 위해 애쓴 공로를 인정받았다

 

우수 청소년 모범시민 선정자는 이해림(21·어려운 환경에서도 성남시 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 꿈드림 자립 프로그램 참여를 통해 자신의 진로 탐색과 자격증 취득직장 체험 활동에 매진해 타의 귀감이 되고 있다.

 

이번 모범시민 선정자는 오는 10월 8일 성남아트센터 오페라하우스에서 열리는 제51주년 성남시민의 날 기념행사 때 성남시장 명의의 상패를 받는다.

 

성남시는 1981년도부터 모범시민을 선정해 타의 모범이 되는 시민의 삶을 장려하고 있다이번 선정자를 포함해 44년간 301명이 모범시민상 수상자로 이름을 올리게 됐다.

 

자치행정과 자치행정팀 031-729-228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