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행정혁신 - 시민을 위한 당신의 열정은 몇 점? 성남시 인사의 새바람

  • 관리자 | 기사입력 2012/04/24 [10:18] | 본문듣기
  • 남자음성 여자음성

성남시 인사의 새바람… 소양평가 치러

이제 시민 봉사정신과 시정에 대한 이해를 갖추고 시민 행복 체감지수를 높일 수 있는 공직자가 인사에서도 우대받게 된다.  

성남시는 그동안 청렴도 하락의 원인이 된 인사 청탁을 철저히 배제하고 인사 운영의 투명성을 확보하기 위해 지난 4월 16일 시청 온누리실에서, 5급 사무관과 6급 주사 승진 임용후보자 126명을 대상으로 새로운 형식의 검증절차인 소양평가를 실시했다.  

이번 평가는 민선5기 들어 원칙에 입각한 투명한 인사, 인사예고 등을 통한 예측 가능한 인사로 호평을 받은 데 이어 새롭게 도입한 제도로 다른 지방자치단체보다 앞서 시도해 주목받고 있다. 

올바른 인사를 위해 승진 후보자 경력 등의 기초자료뿐만 아니라 시민을 위한 열정과 직무에 임하는 마음자세까지 판단할 수 있는 정보를 인사위원회에 제공하기 위한 사전 평가다. 

지난 1월에는 ‘성남시의 세수증대 방안과 시민복지증진 방안’에 대한 5급 승진 후보자의 의견을 적어내도록 했는데, 이번에는 시정현안 사항 5개 질문 중 2개를 선택해 자유롭게 기술하는 방식으로 치러졌다. 

상반기 정기인사에서 승진 대상자는 5급 10명, 6급 41명이다. 

이번 인사에 앞서 성남시는 직원들의 의견을 반영해 업무효율을 높이고 적재적소에 인재를 배치함으로써 시민을 위한 자발적‧적극적 행정서비스 제공을 위해 내부통신망을 통해 ‘희망부서’를 신청받은 바 있다. 

성남시는 승진 심사를 하면서 그간 해 오던 직급직렬 대표 의견수렴 외에 주관식 평가를 추가한 이유는  ‘논술능력자’를 발탁하기 위한 것이 아니라, 간부 공무원으로서 최소한의 자질을 확인하기 위한 것이며  평소 시정의 방향이나, 공직자의 존재이유인 ‘시민과 지역발전을 위해 무엇을 할 것인가’를 고민하는 사람에게는 오히려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자치행정과 인사팀 031-729-22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