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남시가 미래창조과학부 산하 한국인터넷소통협회에서 블로그‧트위터‧페이스북‧웹사이트(커뮤니티) 등을 통해 고객과 활발하게 소통하는 1,200개 기업과 800개 공공기관을 대상으로 한 고객만족도 조사에서 우수 기관으로 선정됐다. 지난 5월 15일까지 일반고객 5,083명의 패널평가와 평가기업(관)의 현재 소통채널 이용고객에 대한 소셜분석(이용자수‧글수‧댓글‧좋아요‧리트윗수‧포스팅 반응도 등)을 병행 조사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는데, 성남시는 지방자치단체 중 안양시‧창원시‧안산시와 함께 우수한 것으로 인정 받았다. 이 조사는 블로그‧페이스북‧트위터 등 공식계정을 대상으로 조사한 것으로, 2012년 4월 오픈한 성남시 블로그 ‘성남 다이어리’는 월평균 4만 명이 넘는 방문자 수를 기록하고 있으며, 공식 트위터계정 활동 외에 전사적으로 참여하는 성남시 트위터 소통행정은 국내 트위터리언이라면 모르는 유저가 없을 정도로 그 명성을 떨치고 있다. 특히 2012년 8월 시행한 성남시의 SNS 시민소통관제는 성남시(@seongnamcity)를 중심으로 운영되며, ‘광속민원행정’이란 별칭과 함께 SNS민원행정의 교과서가 되고 있다. 성남시 SNS 민원행정은 서울특별시, 수원시,용인시, 부천시, 경주시, 포천시 등에서 시를 직접방문 벤치마킹해갔으며, 다른 지자체도 자문을 받고 있다. 또한 안전행정부가 지난 4월 일선 지자체에 시달한 ‘소통민원창구 운영지침’을 살펴보면 성남시에서 시행중인 시민소통관을 통한 민원행정처리와 거의 동일한 것으로 평가된다. 공보관실 인터넷홍보팀 031-729-2061~2 저작권자 ⓒ 비전성남,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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