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현장 스케치] 성남시청소년상담복지센터

  • 관리자 | 기사입력 2013/08/23 [15:13] | 본문듣기
  • 남자음성 여자음성

20만 성남 청소년의 꿈을 이루는 동반자!

사진

24시간 무료상담 ‘청소년전화 1388’
또래 상담자 훈련 프로그램
학교 밖 청소년 지원 사업

성남시청소년상담복지센터는 성장과정에 어려움을 겪는 청소년을 바르게 인도하고 전문적인 상담과 청소년 활동을 통해 건강하게 성장하는 데 도움을 주기 위해 설립됐다.

지난 2005년 성남시에 만들어진 청소년상담복지센터는 7월 성남시청 앞(중원구 성남대로 997번길 25-9)으로 이전, ‘청소년전화 1388’을 비롯해 청소년 개인상담, 심리검사, 청소년동반자 프로그램, 위기청소년‧학교 밖 청소년 지원 사업 등을 통해 성남시 청소년 상담과 다양한 학습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정선화 소장은 “센터에서는 다양한 문제로 어려움을 겪는 청소년(9~24세)에게 상담을 통해 지금까지 어떻게 살았는지, 어떤 습관을 갖고 있는지, 사람들과 어떤 방식으로 관계를 맺는지, 그리고 미래에 어떻게 살고 싶고 무엇을 해야 할지를 함께 고민하고 이에 대한 해답을 청소년 스스로 알아갈 수 있도록 도와줌으로써 청소년들이 보다 건강한 삶을 계획할 수 있도록 이끌어 주고 있다”고 소개했다.

센터는 연중무휴 24시간 무료로 제공하는 ‘청소년전화 1388’을 통해 청소년들이 일상에서 겪는 대인관계, 진로, 학업, 가정문제, 학교 밖 청소년 문제, 가출, 성폭력, 학교폭력 등의 고민을 전문적으로 상담해준다.

또한 또래 상담자 훈련프로그램을 운영, 선생님 과 부모님께도 말 못할 고민을 또래상담자에게 털어놓으면 문제해결을 도울 뿐만 아니라 학교폭력 예방 지킴이와 건강한 학교문화 조성자로서의 역할도 한다.

또래상담 훈련 프로그램 교육 이수 후 또래상담자로 활동하는 김서연(17) 양은 “상담을 하면서 내가 도움을 준 친구뿐 아니라 오히려 나 자신이 성장할 수 있는 기회와 진정한 친구를 얻을 수 있었다”고 말했다.

이 밖에도 센터는 학교 밖 청소년 지원 사업으로 꿈꾸는 청소년의 자립준비를 위한 체험 중심 서비스 ‘두드림(Do-dream)존’과 ‘해밀교실’을 열어, 학교 밖 청소년의 욕구에 맞는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를 멘토로 영입해 학업복귀반‧자립지원반‧자립동기 향상반 등을 운영한다.

정 소장은 “성남시청소년상담복지센터는 청소년의 꿈을 이루는 동반자로서 앞으로도 전문적인 상담과 지원활동을 통해 청소년문제를 해결함으로써 청소년이 자기 삶의 주인이 돼 밝고 건강한 시민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도울 것”이라고 말했다.

성남시청소년상담복지센터 031-756-1388 www.sn1388.or.kr
정경숙 기자 chung0901@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