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건강칼럼- 금연하고 싶어요 도와 주세요!

  • 비전성남 | 기사입력 2015/09/21 [15:59] | 본문듣기
  • 남자음성 여자음성


▲ 구정완  경기동부근로자건강센터장     © 비전성남

금연하고 싶어요 도와 주세요!
 
 
 
2015년도 몇 달 남지 않았습니다. 올해 초 담배값 인상이 아주 큰 화두였습니다. 대부분 2,500원 선이던 담배가격을 2천 원 오른 4,500원 선으로 크게 가격을 올린것인데요, 센터에서 상담을 하다 보면 이때부터 금연을 시작해 유지하는 분을 종종 만날 수 있지만, 안타깝게도 실패한 분들을 가끔 볼 수가 있습니다.


 
 담배 피면 만성폐쇄성폐질환에도 시달려
담배를 끊어야 하는 이유는 이제 기본적인 상식이 됐습니다. 폐암을 비롯한 각종 암은 물론이고, 심근경색이나 뇌졸중과 같은 뇌심혈관계질환의 위험요인이라는 건 이미 많은 사람들이 알고 있으니까요.
이보다도 많이 알려지지 않은 것이 흡연에 의해 발생하는 만성폐쇄성폐질환(COPD)이라는 병입니다. 폐기능이 떨어져서 항상 호흡곤란에 시달리는 병인데, 끊임없이 숨이 차는 고통을 생각하면 앞서 이야기한 병들보다 더 중요한 금연의 이유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니코틴 의존도 높으면 금연전문가 개입해야
담배로 흡입하는 니코틴은 강력한 중독물질이기 때문에 개인적 차원에서의 금연은 매우 어렵습니다. 간혹 수십 년간 피워오던 담배를 어느 날부터인가 완전히 끊어버려 주변에서 “독하다”, “대단하다”는 감탄사를 듣는 분이 있는가 하면 반대로 몇 년 담배를 피우지 않았는데 절대 담배를 끊지 못해 자신의 의지박약을 자책하는 분이 있는데, 이는 개인별 니코틴 의존도가 아주 다양하기 때문입니다. 니코틴 의존도가 높은 경우에는 의사나 금연전문가의 개입이 있어야만 금연이 가능합니다.

단연법·감연법 등 금연에 이르는 길
금연에 이르는 길은 여러 단계가 있습니다. 금연 의지를 마련하고, 계획을 설정한 후 준비를 합니다. 이후 금연을 시작해 유지하는 것인데 이를 각각 계획 전 단계, 계획·고려단계, 준비단계, 그리고 행동단계와 유지단계라고 부릅니다. 니코틴 의존도와 마찬가지로 사람마다 이 금연 단계에는 차이가 있습니다. 이 두 가지가 어느 정도인가를 조합해 어떤 방법으로 금연을 할 수 있을지 결정을 하게 됩니다.
금연 방법으로는 바로 금연을 시작하는 단연법, 점점 흡연량을 줄여나가는 감연법이 있으며 이를 보조하기 위한 인지행동요법, 니코틴대체요법, 약물요법 등이 있습니다. 다양한 방법이 있고, 이를 어떻게 조합해 적용하느냐에 따라 금연 성공 여부가 달라지기 때문에 꼭 의사나 금연전문가의 상담을 받는 것이 필요합니다.
정부에서 담배 값을 올리면서, 금연 지원사업의 범위를 대폭 넓혀두었습니다. 기존에 지원하던 니코틴 패치 등 약제 지원에 더해 비싼 값을 주고 사야 했던 일부 약제까지도 건강보험의 보험급여 대상에 포함돼 약값 부담을 덜고, 상담 수가 지원 등 다양한 방법으로 금연에 동참하도록 정책적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습니다. 아무쪼록 올해가 다 가기 전에 금연을 해 내년에 더 건강한 자신을 마주하면 어떨까요?
 
 

경기동부근로자건강센터

경기동부근로자건강센터는 의사(직업환경의학 전문의)가 상주하며, 직업병 상담 외에도 건강증진을 위한
근거 중심의 의학적 상담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모든 상담은 모두 무료입니다.

 
 
서울금연지원센터

경기동부근로자건강센터를 운영하는 서울성모병원 직업환경의학과는 서울금연지원센터의 일반형(1박 2일)
금연캠프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경기도 여주에서 1박 2일간 수시 진행하며, 참가비는 무료입니다.


문의 02-592-8730, 21501829@cmcnu.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