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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남 시민소통관제, 트위터 민원 광속 해결 ‘시민 호응’

  • 비전성남 | 기사입력 2013/11/28 [12:00] | 본문듣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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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남시는 ‘시민소통관제’가 빠르고 간편하게 시민 민원을 풀어 주는 현장행정을 펴 시민 호응을 얻고 있다.

이달 1일부터 시작된 이 서비스는 부서별 총 135명의 ‘시민 소통관’이 성남시공식 트위터나 페이스북 등 SNS로 접수된 민원을 실시간 답변하고 불편사항을 해결한다.

‘시민소통관제’ 운영으로 시는 최근 시민에게 접수받은 훼손된 도로 복구, 수해 복구, 보도블록 정비, 불법주정차, 교통신호체계 개선 등 각종 민원들을 발 빠르게 해결했다.

이 서비스는 기존 민원접수 절차인 부서전달, 부서장 결재 등 행정처리 시간을 생략해 1주일~2주일 걸리던 민원을 단 하루만에 처리하는 속도력을 갖는다.

때문에 시민 만족도는 가히 폭발적이다.

김지호(39. 운중동 거주)씨는 개인블로기를 통해 “출근길(8월23일)에 트위터로 이재명 성남시장과 운중동 시민소통관에게 집주변 도로가 파손됐다고 트위터를 보냈는데, 2시간이 채 안돼서 분당구 도로과 시민소통관(유영환)으로부터 오늘 중으로 도로보수를 완료할 예정이라는 답변을 받았고, 퇴근 길에 확인해보니 도로보수작업을 모두 마무리 하고 있었다“고 ‘성남시 시민소통관제’ 트위터 민원체험기를 말했다.

김 씨는 또, “운중동 상산운교 도로 파손 민원이 12시간만에 모두 완료된 것도 놀라운데 다음날 이재명 성남시장의 트위터 타임라인을 확인해보니 내가 올린 감사글과 사진을 리트윗 해놓았더라”면서 “과거 잘 소통이 안돼서 집단민원을 많이 받았던 성남시를 생각하면 그 변화가 크다”고 덧붙였다.

성남시는 시민소통관제를 조기 정착시켜 지역 구석구석을 살펴나가고 시민 만족도를 더욱 높여나갈 방침이다.

<문의> 공보실 인터넷홍보팀 729-20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