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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남시, SNS 기반 소통경쟁력 수준 A등급

미래창조과학부 산하 인터넷소통협회 조사 발표…우수기관 선정

  • 비전성남 | 기사입력 2013/11/28 [12:01] | 본문듣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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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남시(시장 이재명)가 미래창조과학부 산하 한국인터넷소통협회에서 블로그, 트위터, 페이스북, 웹사이트(커뮤니티) 등을 통해 고객과 활발하게 소통하고 있는 1,200개 기업 및 800개 공공기관을 대상으로 한 고객만족도 조사에서 우수 기관으로 선정됐다.

지난 5월 15일까지 일반고객 5083여명의 패널평가와 평가기업(관)의 현재 소통채널 이용고객에 대한 소셜분석(이용자수, 글수, 댓글, 좋아요, 리트윗수, 포스팅 반응도 등)을 병행 조사하는 방식으로 진행되었는데, 성남시는 지방자치단체 중 안양시, 창원시, 안산시와 함께 A등급을 받았다.

이 조사는 블로그, 페이스북, 트위터 등의 공식 계정을 대상으로 조사한 것으로, 2012년 4월 오픈한 성남시 블로그「성남다이어리」는 월평균 40,000명이 넘는 방문자수를 기록하며 가파른 상승 곡선을 그리고 있으며, 성남시 공식 트위터 계정 활동 외에 전사적으로 참여하고 있는 성남시 트위터 소통행정은 국내 트위터리안이라면 모르는 유저가 없을 정도로 그 명성을 떨치고 있다.

특히 2012년 8월 시행한 성남시의 SNS 시민소통관제는 이재명 성남시장(@Jaemyung_Lee)을 중심으로 운영되고 있으며, ‘광속민원행정’이란 별칭과 함께 SNS민원행정의 교과서가 되고 있다.

성남시의 SNS민원행정은 서울특별시, 수원시, 부천시, 경주시, 포천시에서 성남시에 직접 방문하여 벤치마킹해갔으며, 다른 지자체도 유선 상으로 자료와 자문을 받고 있다. 또한 안전행정부가 지난 4월 일선 지자체에 시달한 ‘소통민원창구 운영지침’을 살펴 보면 성남시에서 시행중인 시민소통관을 통한 민원행정 처리와 거의 동일한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문의> 공보관실 인터넷홍보팀 729-20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