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청소년전화 1388을 아시나요?

  • 관리자 | 기사입력 2009/07/23 [16:54] | 본문듣기
  • 남자음성 여자음성

성남시청소년지원센터, 취업지원·심리상담 등 청소년의 고민 듣고 해결책 제시

누구나 청소년기에는 혼자서 감당하기 힘든 고민을 만날 수 있다. 그럴 때 성남시청소년지원센터의 ‘청소년전화 1388’로 전화하면 연중무휴 24시간 다급한 위기 해결은 물론 근본적인 심리상담을 받을 수 있다. 또 가출·학교폭력·학대·성매매 상담과 유해환경 신고, 자원봉사, 참여활동 문의도 이곳으로 하면 된다. 

성남시청소년지원센터는 상담과 지원을 통해 성남지역 청소년들의 문제를 예방하고 청소년들을 건강하게 육성하기 위해 설립됐다. 센터 프로그램 중 뉴스타트(New Start) 프로젝트는 취업에 어려움을 겪는 청년층(만 15∼29세)에게 개인별 맞춤형 종합취업지원서비스를 제공, 구체적인 취업을 돕는다.

1단계(4주)로 개별상담 및 직업지도프로그램에 참가하고, 1:1 맞춤형 개인별 취업계획을 수립하며 수료하면 참여수당 30만 원을 지급한다. 2단계(1∼8개월)로 직장체험과 무료 직업훈련이 제공되며, 연수수당으로 월 50만 원이 지원된다. 자격증 취득을 위한 다양한 직업훈련도 실시되며 직업능력개발 계좌가 200만 원 한도로 발급된다. 3단계(3개월)는 개인의 적성과 능력을 고려해 집중적으로 취업을 알선하며, 기업체를 탐방해 동행면접을 실시하는 등 맞춤형 취업지원을 실시한다. 또한 이력서·자기소개서 클리닉, 면접가이드를 집중 지원한다.
 
이 밖에도 개인상담으로 심리상담 전문가와 1:1로 만나 심리적 문제 상담과 잠재력 개발, 학교폭력·대인관계·학업·진로·가족·성·성격·인터넷중독에 대한 상담을 받을 수 있다. 성격검사?지능검사?학습검사?진로검사 등 심리검사도 진행한다. 상담 및 심리검사는 전액 무료다.

이번 여름방학을 맞아 센터는 집단상담을 계획하고 있다. ▲ 중·고 학생을 대상으로 미래꿈꾸기와 스스로 크는 나무, 미술집단상담을 ▲ 청소년을 자녀로 둔 학부모를 대상으로 ‘자녀와 함께 성장하는 부모’를 주제로 집단상담을 실시할 예정이다. 내용은 인터넷중독치료, 학업중단예방, 진로탐색, 의사소통, 대인관계향상, 셀프리더십, 학습습관향상, 또래상담자 훈련 등이다.
정선화 센터장은 “센터는 청소년들의 고민을 들어주고 해결책을 제시한다. 부모님들이 자녀교육에 대한 고민이 있으면 언제든지 전화상담을 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용시간 : 평일 09:00∼21:00/ 토요일 09:00∼17:00(전화상담 연중무휴 24시간)
홈페이지 : www.sn1388.or.kr
장영희 기자 essay45@hanmail.net